불안정한 정국과 높은 환율에도 최근 국제여객수요 견조한 것으로 판단
2024년 4분기 실적은 직전 추정 및 시장 기대치를 하회할 전망
OZ 합병에 따른 항공화물 시장 지배력 상승과 규모의 경제효과 기대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33,000원 유지
12.3 계엄 및 대통령 탄핵, 그리고 미 FOMC의 매파적 발언 등으로
환율이 치솟고 있지만,
예상보다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여객 수요는
견조한 것으로 판단
다만, 작년 유럽노선의 높은 기저,
그리고 중국 노선에서 공급 대비
수요 회복이 더딘 효과로
국제여객 Yield는 당사의 예상을 하회할 것으로 추정함
또한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따른 특별 상여금 지급으로
2024년 4분기 동사의 실적은 당사의 직전 추정 및
시장 기대치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함 불안정한 정세 및
높은 환율 등으로 단기적으로 수요가
위축될 가능성은 있지만,
정국 안정 시 회복 가능할 것으로 전망.
정국 안정 시 2025년 중국비자면제 효과 본격화,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따른 항공화물부문에서의
높아진 시장 지배력과 규모의 경제효과 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함
24년 4분기 실적 연결기준 매출액 4.5조원, 영업이익 4,552억원 전망
대한항공의 2024년 4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액 4조 5천억원(+2.4% yoy),
영업이익 4,552억원(+60.1% yoy)로
당사의 직전 추정 및 컨센서스를 하회할 전망
예상보다 부진한 실적은
1)국제여객 Yield 하락,
2)아시아나항공인수에 따른 특별 상여금 지급 등 때문으로
판단함 부문별로(증감은 yoy)
[국제여객] 매출액 2조 2,427억원(-4.1%), ASK 221억Km (+2.3%),
RPK 186.6억Km(+1.8%), L/F 84.5%(-0.8%p), Yield 120.2원/km(- 5.8%)
[항공화물] 매출액 1조 1,935억원(+8.3%), CTK 31.1억Km(+2.0%),
RTK 22.6억 Km(+1.9%), L/F 72.4%(-0.1%p), Yield 528.5원/km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
국제여객 Yield가 전년동기대비 하락한 이유는
1)전년동기 유럽노선의 높은 기저,
2)중국노선 공급확대에 비해 수요 회복이 더디게 진행,
3)유류할증료 하락 때문
아시아나항공 연결 손익 반영은 2025년 1분기부터 시작
아시아나항공 지분 63.9%의 취득은
12월 11일로 거래가 종결되었지만,
연결손익 에는 2025년부터 반영될 예정임.
아시아나항공은 12월 13일
전환사채(92회, 93 회, 92회, 99회) 6,800억을 포함한
1.1조원의 정책자금을 상환하기로 결정하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연결 대차대조표 상
부채규모 크게 감소할 전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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