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C 중심의 NAVER 검색 선순환
패널 리서치 업체 오픈서베이의 24년 2월 조사에 의하면
‘궁금한 것이 있을 때 가장 먼저 이용하는 서비스’
는 ‘NAVER(77.4%)’가 전체적으로 가장 높지만,
연령대별로는 10대는 ‘유 튜브’, 20대는 ‘구글’, 30대는 ‘인스타그램’이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NAVER는 30대에서 이용률이 가장 높고,
20대에서는 평균(77.4%) 대비 적게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최근(1) NAVER 블로그의 MZ세대(1030세대) 비중이
전체 이용자 대비 64%까지 확대되 었고,
대표적인 젊은 컨텐츠(e스포츠)인
(2) 치지직의 MAU도 250만명을 달성하였으며,
모바일 체류시간 YoY 10% 증가의 주요 원인인
(3) 홈피드 방문자의 1030 비중이 40%에 육박하는 등
NAVER플랫폼의 젊은 사용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
동사 검색 서비스는 Google과 달리 블로그, 클립 등
당사 UGC(User Generated Content) 데이터 기반 중심이 어서,
이러한 젊은(=최신 트랜드) UGC의 증가는
검색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이어져 당사의 주요 매출원인
검색매출 증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우려 vs 기대
그럼에도 동사를 위협하는 ChatGPT, Perplexity 등
AI검색 사용자는 꾸준히 증가 중에 있고,
동사의 근본적인 성장성을 레벨업 시킬 수 있는
해외사업(웹툰, 포쉬마크)은 아직 기대 에 못미치고 있음.
그러나, 젊은 컨텐츠 축적 및 AI를 활용한 플랫폼 경쟁력 회복으로
(1) 4 분기에도 광고부문 호실적이 예상되고,
(2) 웹툰엔터테인먼트도 급락한 주가와는 달리
3Q24 13.5%성장에 이어 4Q에도 10.3%~13.3%의
두자릿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 되며,
(3) POSHMARK도 거래액 증대를 위한
수수료 인하($20→$5.99)로 일시적 매출둔화 예상되지만,
미국의 현재 고물가 상황에서 장기적 성장 기대됨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9만원 상향 조정
25년 실적 반영 및 손자회사 라인야후 주가상승,
자사주소각(1.46%) 등을 반영, 목표주가를 29만원으로 상향조정함.
최근 주가 상승에도 4분기 실적,
성장성 우려에 대한 멀티플 하락
이미 충분히 반영되어 주가상승여력은
아직 남아 있다는 의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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