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목표주가 210,000원으로 커버리지 개시
25F 추정 EPS 7,404원(+16% 이하 YoY)에
Target Multiple 29배를 적용해 산출했다.
Target Multiple은 최근 3개년 최저 PER에 15% 할증을 적용했다.
할증은 그룹사 Digital Transition(이하 DX)과
자동차 산업의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전환 확대
구간인점을 반영했다.
Captive 매출 비중이 90%대를 상회하지만
그룹 수요가 자사의 CAPA를 상회하는 상황인 만큼 할인 요인으로
보기엔 어렵다.
25F PER은 약 17.3배로 코로나 시기 제외 시
사실상 역사적 하단 수준으로 구조적 성장기 진입을 감안 시
밸류에이션 부담은 낮다
현대차그룹 DX 및 자동차 산업의 SDV 전환 수혜는 명확
그룹사 내 주요 6개 상장사(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건설, 현대제철, 현대 글로비스)의
매출액 대비 평균 DX 지출비중(현대오토에버향 지출)은
약 0.4% 에 불과하다.
그러나 그룹사의 DX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며 비중이 상승 중이다.
타 그룹들이 보다 높은 수준임을 감안 시 확대 여력은 높다는 판단이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SDV 전환은 명백한 미래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인포테인 먼트는 ccOS, 바디 및 주행 제어는
자사의 Mobilgene SW 플랫폼을 중심으로 SW 내재화 역량을 확대 중이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IT업체들과의 경쟁속
SW 내재화 역량 확보는 견고한 수익성과 타사판매를 통한
플랫폼 효과를 기대 할만한 기회요인이다.
다만 자율주행 Level 3 시장 개화가 법률 문제 등으로 지연되며
자사의 통합제어기 SW 역량이 부각되지 못해 할인 받고 있다.
시장 저 해 요인 해소 시 추가적인 밸류에이션 확대를 기대한다.
2024년 가이던스는 무난히 달성 가능할 전망
2024F 매출액 3.6조원(+17.6%), 영업이익 2,154억원(+18.7%)를 예상한다.
회사 가이던스 매출액 3.46조원(+12.8%)를 상회할 전망이다.
청구단가 인상에 따 른 ITO 매출 확대와 차량용 SW의 계절적 요인 영향이다.
다만, 3Q24에 부진했 던 SI 마진율은 4Q24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청구단가 인상 래깅(3~6개월)을 감안시 2Q25부터 큰 폭의 개선을 기대한다.
24F OPM 6%(+0.1%p)를 전망한다.
현대차그룹 디지털화의 핵심이자 미래 성장 동력
현대오토에버는 Enterprise IT와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Enterprise IT는 다시 SI(System Integration)과 ITO(IT Operation)으로 나누어진다.
각각 기업의 전 산화 시스템 구축(ERP 등)과 관련 HW 및 SW에 대한
운영·유지·보수를 담당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오토에버는 그룹사 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하고 있다.
한편, 차량용 SW는 네비게이션 SW와 전장 SW로 분류할 수 있다.
네비게이션 SW 는 구동 SW와 그 기반이 되는 정밀지도(HD map)를 포함한다.
정밀지도(HD map) 는 자율주행 고도화를 위해 필요하다.
차량의 인식 능력이 제한될 경우 보조를 해주 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경로 탐색과 안내 뿐만 아니라
도로의 각도나 경사, 경계, 차선, 시설물 정보 등이 센티미터 단위로 기록되어야
하므로 필요한 데이터가 방대 하다.
그룹사 차량 주행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축적된다는 점에서
IT 기업과의 차별 점이 된다.
현재 자사 네비게이션 SW는 그룹사 차량 대부분에 탑재되고 있다.
전장 SW는 차체 및 주행제어를 수행하는 AUTOSAR 기반
미들웨어 플랫폼 Mobilgene(-Classic, -Adaptive)이 대표적이다.
Mobilgene은 SDV의 기초가 되는 OTA의 원할한 적용을 위해
표준화된 플랫폼이 되어준다.
최근 Mobilgene 2세대를 출시하며 계속 고도화 중이다.
현재는 현대차그룹 일부 차종에 탑재 중이나
전체 탑재를 목표로 점진적으로 확대 중이다.
중장기적으로 UAM, 로봇 등 어플리케이션 확장에도
필요한 역량이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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